히나닌교(히나인형, 雛人形) 구입기 첫째날

일본에서의 육아 2014. 1. 29. 01:02

안녕하세요. 둘유사랑입니다.


오늘은 오랜만에 최근 일어난 일에 대해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바로 전 주말이야기. ㅎㅎㅎ

휴... 밀린 포스팅이 아직도 많은데, 이러다 다 건너뛰어버리는 건 아닌지 모르겠네요. ^^;;


열심히 포스팅하게 힘을 주세요!!! ㅎㅎㅎㅎㅎ



클릭, 클릭!!




오늘 주제는 타이틀 그대로 히나닌교 구입기입니다.

히나닌교(히나인형)이 뭐냐고요?


저도 잘은 모르지만 간단하게 이야기해보자면, 히나마쯔리, 모모노셋쿠(ひな祭り、桃の節句)라는 여아들에 건강과 행복한 성장을 기원하는 명절(節句라고 하는데 한국에서 잘 안 쓰는 듯하여 이하 명절이라고 표기)이 3월3일인데요, 그때 인형이 사고와 병같은 재앙을 딸아이대신 갖고 가고 딸은 건강하게 지켜달라고 기원했던게 시작이라고 하네요. 요즘 말로 하면 딸아이 대타 몸빵이라고 하면 이해하실듯. ^^;;

갖고 노는 인형이 아니라 어디까지나 전시용 인형입니다.


사진으로 보시는게 알기쉽겠네요.



히나닌교(남녀자리가 반대인 것도 있음:교토식)


왼쪽 남성이 오다이리사마(お内裏様), 오른쪽이 오히나사마(お雛様)입니다.


이 인형은 매년 이월정도에 꺼내서 집안에 장식하고, 히나마쯔리가 끝나면 다시 수납합니다. 히나마쯔리가 지나고도 늦장부리다 수납이 늦어지면 딸아이가 시집을 늦게 간다, 좋은데 시집을 못 간다는등에 얘기도 있더군요. ㅎㅎㅎㅎㅎ


하나 덧붙혀 말씀드리면 여아의 경우 히나마쯔리가 있는 것처럼, 남아일 경우는 어린이날인 5월5일 탄고(端午)라는 명절(단오절)에 고가쯔닌교(오월인형、五月人形)을 장식합니다. 뜻은 거의 같다고 보시면 되고, 밑에 사진과 같은 사무라이 갑옷 인형과 코이노보리(잉어깃발、鯉のぼり)을 장식합니다.



고가쯔닌교






이번에 돌아다니다 이런 스타워즈 버전도 발견했습니다. 역시 뎍후에 나라답죠. ㅎㅎㅎ





 다스베이더에 사무라이 갑옷. 좀 멋있는다는... ㄷㄷㄷㄷㄷㄷㄷㄷ 




보통 태어나고 처음으로 맞는 해당 명절 전에 구입하게 되고, 이게 한번 사면 평생을 갖고 가는 것이기 때문에, 여간 신중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만드는 것도 장인이 지푸라기를 한올한올 꽈서 몸을 만들고, 키모노도 한땀한땀, 이미에 잔머리들도 한붓한붓 그리기 때문에 가격도 엄청나죠. 처음에는 싼거 사서 몇년 쓰다가 좋고 비싼 새걸로 바꾸는 그런 개념이 없다고 하더라구요.




한붓한붓... ^^;;



가격은 플라스틱으로 만든 저가품이 3만엔선, 플라스틱과 나무를 섞어서 만든 보급형들도 7, 8만엔 선이고, 3단, 5단, 7단으로 단이 높아질수록 누가 만들었는지 무슨 소재를 썼는지에 따라 100만엔을 넘어가는 것도 허다합니다. 보통 가족이 그렇게 비싼 인형을 사지는 않을 것 같지만 대가 귀하다거나, 돈이 많은 집이라면 아마 구입하겠죠. 전 우리나라 돈으로 천만원을 넘어가는 인형을 산다는게 상상이 안되네요...... -_-;;




사진 속 5단짜리 금액이 50만엔정도...... -0-;;



보통 5단이상이 넘어가면 부피도 크기 때문에 도심지 아파트나 맨션에 사는 사람들이 구입하기에는 너무 거추장스러워 보통은 수닙공간과 장식할 곳을 고려해서 일단이나 삼단을 많이 구입한다고 합니다.


가격대는 10만엔에서 30만엔이하가 평균적인것 같고요.


저희도 부피가 그나마 작은 신노카자리(1단、親王飾り)을 구입하기로 하고, 장인장모님에 도움을 받아 중간쯤인 20만엔으로 예산을 세운 후, 토요일오후 인형본점들이 즐비한 아사쿠사바시(浅草橋)에 갔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장인어른, 장모님께 무한감사를!! m(_ _)m


보기로 한 가게는 인형업계에 유명브랜드 큐우게쯔(久月), 슈우게쯔(秀月), 요시토꾸(吉徳) 세군대.

고액제품을 구입을 하는 손님들을 상대하는 가게들이라 그런지 주차장안내요원부터 주차후 가게까지 에스코트하는 사람들까지 무슨 호텔에 온거 같네요. ㅋㅋㅋ
다른 곳은 주차장, 가게 셔틀차량을 운행하는 곳도 있었습니다. ^^;;


떡대 좋〜다 ㅎㅎㅎㅎ 


처음 간 곳은 요시토꾸. 


매장내에 촬영 금지된 곳이 많아서 사진을 많이 못 찍었습니다. 인터넷 사진도 좀 같이 올립니다. 양해해주세요.


전 이번 주제에 대해서 철저하게 문외한이기 때문에 인형선택은 아내에게 일임하고, 전 아기 안고 그냥 열심히 따라다녔습니다.


인형선택시 제일 중요한 기준은,


오히나사마(위에 히나인형 중, 오른쪽에 앉아있는 여성)얼굴이 미인일 것!!!!


아내가 말하길 자신에 오히나사마가 아주 미인이고, 어렸을 때부터 그게 그렇게 좋았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유리나도 자기 오히나사마가 맘에 들고 자랑할 만한 것이였으면 좋겠다고, 꼭 이쁜 오히나사마를 사주겠다네요. ^^


인형얼굴은 앞에서 말씀드린대로 장인들이 한붓한붓 손으로 그리고 화장을 시키기 때문에, 인형마다 표정이나 느낌이 다 틀리더라고요.
전 처음에는 다 거기서 거기고 비슷비슷해보여서, 가격만 신경썼었는데요, 세네시간을 인형 눈높이에 맞쳐가면서 하나씩 얼글을 뚫어져라 처다보니까 확실히 하나하나 다 틀리게 느껴지더군요.




한참 보고 다니다 휴식겸 식사도 하면서 어떤 타입에 인형을 살 생각인지 아내에게 물으니, 아내는 타입까지는 미쳐 생각을 못 하고, 우선 얼굴이 맘에 드는 인형만 열심히 찾았다고 하네요. ^^;; 그래서 제가 제시한게 유리케이스에 들어있어 관리도 편하고(먼지가 쌓이지 않아서) 수납도 편해보이는 케이스타입으로 하는게 어떻겠냐고 하니 아내도 그게 좋겠다고 동의하여 그후에는 케이스타입만 비교하며 다녔습니다.





유리케이스타입



그렇게 타입을 추리고 보러다녀도, 아무래도 딸아이가 평생(빨라도 시집가지전까지) 갖고 살 것이고, 금액도 금액인지라 선택이 쉽지 않더라고요...


아내와 제가 둘다 납득이 되는 것을 찾기 위해 발품파는 수밖에 없었습니다.
본것도 또 보고, 비교하고 또 비교하고. 그러다 하나 이거다 싶은 걸 겨우 찾았냈어요. ㅎㅎㅎㅎㅎ


슈우게쯔 매장에 있던 케이스타입.


케이스사이즈도 적당하고, 오히나사마 얼굴도 이쁘고, 금액도 17만엔으로 예산안이고, 모든게 괜찮아보여습니다.
자세한 설명을 들을겸 옆에 인형들과 가격차이가 나는 점이 좀 신경쓰여 점원에게 말을 걸었습니다. 

케이스타입을 고려하고 있고, 이게 맘에 드는데 옆에 것들과 가격차이가 나는 이유는 뭐냐고 질문하니 간단한 재료에 대한 설명과 왜 케이스타입을 구입하려하는지 물어오네요. 그래서 오래 보관할 건데 먼지 쌓여서 더러워지는게 싫고, 수납과 전시장소도 되도록 줄이고 싶어서 고려중이다라고 대답하니, 케이스타입이 더러워지거나 그런거 없어서 관리는 수월하나, 오혀려 수납공간은 더 필요하다...는 생각지도 못한 대답이 돌아왔습니다.
조금 어리둥절해서 이유를 물어보니 케이스타입은 수납할때도 케이스사이즈만큼에 공간이 필요하지만 1단짜리 신노카자리는 부피를 제일 차지하는 병풍(맨위에 사진참조)을 접어버리고 따로따로 박스에 담으면 생각보다 수납공간이 필요없다고 하더라고요....


그리고 수납공간보다 훨씬 더 중요한 것!!!

케이스타입에 완성도가 케이스타입이 아닌 인형들과는 비교가 안되게 떨어진다고 하더군요. ㅜ.ㅜ

만지는 일이 거의 없을테니 보여지는 곳만 치중해서 만들어진 것들이라 기모노도 다 접착시켜놓은게 대부분이고 안 보이는 곳은 조잡하다고 하네요......;; 그래서, 예산을 그정도 생각한다면 절대 케이스는 추천 안 한다고 합니다. ㅜ.ㅜ 




퀄리티차이... -0-;;

출처: allabout.co.jp


마지막으로 인형값은 어느정도 깎을 수 있다는 유익한 정보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여태껏 몇시간동안 돌아다니면서 케이스타입만 봤는데. 겨우 맘에 드는 것 찾았는데...... -_-;;

모든게 리셋되었습니다. ㅎㅎㅎㅎㅎ......




다시 1단짜리 신노카자리보러 첨부터 고고〜 ^^;;; 


그렇게 다시 돌아다니며 이번에는 점원에게 적극적으로 말도 걸어가면서 본 결과, 몇개 후보를 정한 시점에서 타임아웃...... 매장들 닫을 시간이네요.


그래서 다음날 다시 오기로 하고 집으로 돌아왔습니다. 
이렇게 첫째날은 나름 알아봤다고 생각하고 갔는데도 불구하고 구입을 못하고 와버렸네요... 하지만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신중하게 생각해야 하는거니 이정도 수고는 당연한 거겠죠? ㅎㅎㅎ 

나중에 유리나가 커서 알아줄지 안 알아줄지는 모르겠지만, 자기 히나닌교는 꼭 맘에 들었으면 하네요.

오늘은 여기까지하고 조만간 둘째날얘기를 포스팅하겠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까지 안녕히.

설정

트랙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