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방접종

일본에서의 육아 2013. 11. 11. 22:45

안녕하세요 둘유사랑입니다.


오늘 다룰 얘기는 예방접종입니다.

첫째아이 낳아 키우시는 분들은 공감해주실려나… ^^;; 한국에서 애를 안 키워봐서 한국 사정은 어떤지 잘 모르겠네요. ㅎㅎㅎ



밴드 보이시나요?? ㅎㅎㅎㅎㅎㅎ
한국엔 뽀로로가 있지만, 일본은 호빵맨(アンパンマン:앙팡만)이 있다!!!


보통 태어나서 두달정도 때부터 많은 예방접종을 맞히죠. 그 쬐끔한 팔에 정말 이렇게나 많이 주사를 맞아야하나 싶기도 한데요, 아기 건강을 위한 일이니까 절대 빼먹은면 안되겠죠. ㅎㅎㅎ


저는 두달이 넘어서부터 슬슬 알아봐야하나... 정도 생각하고 있는데, 아내가 자꾸 스케쥴을 짜자고 하더군요. 

주사 맞는데 무슨 계획을 세우나 싶어지만 얘기를 들어보니 이게 생각보다 복잡하더라구요... -0-;; 

우선 필수로 맞는 것과 선택해서 맞는 것이 있고 한번에 하나씩 접종을 할거냐, 복수로 동시접종을 할거냐, 월령에 따라 맞을 수 있는 것과 없는것, 접종하는 백신종류에 따라 일주일간격을 두어야하는것과 한달 간격을 두어야하는 것등 생각지도 못 한 것들이 너무 많아 좀 당황했네요.


아마도 전 준비된 아빠는 아닌가봐요… ㅜㅜ


그래서 부랴부랴 아내와 예방접종계획을 세웠습니다. 우선 한번에 몇개씩 접종을 시킬것인가 부터. 

최대 세개인가 네개까지 같은 날 접종을 할 수 있다고 하는데, 동시접종 때문에 쇼크사한 아기들도 있다고 하니 처음에는 안전하게 한번에 하나씩하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선택형 예방접종을 정하고... 그랬더니 첫 스타트가 늦은 탓에 기간안에 로타접종이 다 끝나질 않더군요. 그래서 하루에 두개씩으로 다시 수정하여 액셀에다 월령별로 접종가능한 기간을 색깔별로 표시하고 그 백신의 종류에 따라 일주일에서 한달간 간격을 두고해보니 널널하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너무 빡빡하지도 않을 정도로 되더군요... ^^;;


일본 후생노동성관하 연구소에서 저같은 준비덜된 아빠들을 위해서 여러 예방접종 스케쥴과 동시접종에 따른 스케쥴도 여러패턴별로 정리되어 있는 자료를 인터넷에 공개해놨기 때문에 정말 도움이 많이 됐네요.


국립감염증연구소


후생노동성에서 다운로드가 표와 작성한 표.
이렇게 만들어서 아기 건강보험이랑 같이 갔고 다닙니다.

    

그리고 또 고려해야할 것들 종요한 것들. 아기가 감기에 걸리거나 몸 상태가 안 좋아 열이 나거나 하면 예방접종을 못 하게 되니, 혹시나 싶은 환절기에는 중간중간 간격을 좀 더 여유를 두는 걸로 조절. 마지막으로 맞기로 한 날이 공휴일인지 아닌지를 확인해서 살짝 조정해주면 완성입니다.

      

그 결과 지금 팔개월에 접어 드는 시점에서 거의 예방접종이 끝났네요.

    

남은건 일본뇌염처럼 만 1살이후에 맞히는 거나, 국민학교초등학교들어가기 전까지 맞히는 추가접종들이 있으니 그런것도 까먹지 않도록 해야겠죠.



휴…, 진짜 요즘도 계속 그렇지만, 슬슬 알아봐야지하고 알아보면 거의 다 늦더군요.

아기 키우면서 이런 경우가 너무 많네요. 누가 가르쳐주는 것도 아니고…… -_-;;



여기도 호빵맨!!!



저처럼 늦게 허둥지둥하지 마시고 예비 아빠들 미리미리 계획하세요.

그럼 다음 포스팅까지 안녕히.


추가: 일본예방접종 관련해서 좀 한국이랑 다른 특이한게 있어서 추가합니다. 원래 포스팅에 쓸려고 생각했었는데 깜빡했네요 ^^;;


왼쪽어깨 보이시나요?


일명 "불주사" BCG주사자욱인데요, 한국은 왼쪽어깨부분에 두번인가에 맞어서 동그란 상처가 다들 있으시죠?!

근데 일본은 두번 맞는 것까지는 같은데 형태가 좀 특이합니다... 여자아이니 미융이런 면에서 어떤 쪽이 좋은지는 잘 모르겠지만, 일본인은 거의 대부분 어깨에 저런 자욱이 있답니다. 점이 9개짜리 주사를 두번 맞는 자욱이에요. 좋다 나쁘다는 모르겠고 여튼 한국이랑 달라서 한번 언급해봤습니다.

그럼 추가글 끝!!!


'일본에서의 육아'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해외거주 유아 주민등록번호  (3) 2013.12.01
8개월 유아 비행기탑승  (0) 2013.11.29
어린이 날…;;  (0) 2013.11.08
계정휴면...;;  (0) 2013.10.30
딸과의 첫외출  (0) 2013.05.14

설정

트랙백

댓글